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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갈등 속에서 잃어버린 신뢰와 통합

홍크리쓰리 2025. 1. 15. 20:02

2015년 예장합동 총회에서 “가톨릭은 이교”라는 주장이 나왔다.  (사진 출처 = 예장합동 홈페이지)

최근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예장(합동), 예장(고신) 등 주요 개신교 교단 총회에서 가톨릭의 ‘이단성’ 문제가 다시 논의되었다. 예장(통합)은 가톨릭을 이단으로 보기 어렵다는 신중한 입장을 내놓은 반면, 예장(합동)은 “가톨릭은 이단이 확실하다”는 강경한 태도를 견지했다. 예장(고신)은 가톨릭의 이단성 여부를 내년으로 유보하며, 추가 논의를 통해 결론을 내리겠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논의는 단순한 신학적 차원을 넘어 현대 종교 갈등의 양상을 보여주는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개신교와 가톨릭 간의 갈등은 역사적, 신학적 기원에서 비롯된다. 개신교는 가톨릭의 마리아 숭배, 교황제도, 성례전 중심의 신앙 체계를 문제 삼으며, 이를 기독교 본질에서 벗어난 것으로 간주한다. 반대로 가톨릭은 개신교가 오랜 전통과 신학적 깊이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비판하며, 개신교의 태도를 종교적 편협성으로 해석한다. 이러한 갈등은 단순한 신학 논쟁을 넘어 상호 비난과 불신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양측 간 대화의 가능성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종교의 사회적 역할과 한계

종교는 본질적으로 사회적 치유와 통합을 위한 중요한 자원이다. 그러나 한국 사회에서 종교 간 갈등은 오히려 분열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주요 개신교 교단의 목회자들이 신학적 깊이나 타 종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포용적 태도를 보이기보다, 자기 교단의 교리를 강화하며 분열을 조장하는 모습은 종교의 신뢰를 약화시키는 주된 요인으로 지적된다. 이러한 모습은 종교가 본래의 역할을 상실하고, 사회적 영향력마저 약화시킬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대화와 화합의 장애물

가톨릭과 개신교는 모두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의 중심으로 믿는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교리와 신학적 차이를 이유로 협력보다는 대립을 선택해 왔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 가톨릭과 개신교 간의 대화와 화합을 위한 움직임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뿌리 깊은 신학적 불신과 역사적 갈등은 여전히 상호 이해의 진전을 가로막고 있다. 더욱이 이러한 갈등은 정치적 논쟁과 결합되면서 해결이 더욱 어려운 문제로 확대되고 있다. 정교분리 원칙과 종교적 갈등이 헌법적 논란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종교 간 갈등 해소를 위한 제언

종교 간 갈등은 단순히 종교 내부의 문제로 그치지 않는다. 이는 사회적 신뢰와 통합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가톨릭과 개신교 모두 자기 성찰을 통해 종교적 본질과 사회적 역할에 대한 재정립이 필요하다. 양측은 교리적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공통된 가치를 바탕으로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현실적으로 이러한 노력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종교가 사회적 치유와 통합의 역할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대화와 포용이 필수적이다. 종교 간 갈등이 화합으로 전환되는 날이 올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각 최근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예장(합동), 예장(고신) 등 주요 개신교 교단 총회에서 가톨릭의 ‘이단성’ 문제가 다시 논의되었다. 예장(통합)은 가톨릭을 이단으로 보기 어렵다는 신중한 입장을 내놓은 반면, 예장(합동)은 “가톨릭은 이단이 확실하다”는 강경한 태도를 견지했다. 예장(고신)은 가톨릭의 이단성 여부를 내년으로 유보하며, 추가 논의를 통해 결론을 내리겠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논의는 단순한 신학적 차원을 넘어 현대 종교 갈등의 양상을 보여주는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개신교와 가톨릭 간의 갈등은 역사적, 신학적 기원에서 비롯된다. 개신교는 가톨릭의 마리아 숭배, 교황제도, 성례전 중심의 신앙 체계를 문제 삼으며, 이를 기독교 본질에서 벗어난 것으로 간주한다. 반대로 가톨릭은 개신교가 오랜 전통과 신학적 깊이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비판하며, 개신교의 태도를 종교적 편협성으로 해석한다. 이러한 갈등은 단순한 신학 논쟁을 넘어 상호 비난과 불신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양측 간 대화의 가능성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종교의 사회적 역할과 한계

종교는 본질적으로 사회적 치유와 통합을 위한 중요한 자원이다. 그러나 한국 사회에서 종교 간 갈등은 오히려 분열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주요 개신교 교단의 목회자들이 신학적 깊이나 타 종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포용적 태도를 보이기보다, 자기 교단의 교리를 강화하며 분열을 조장하는 모습은 종교의 신뢰를 약화시키는 주된 요인으로 지적된다. 이러한 모습은 종교가 본래의 역할을 상실하고, 사회적 영향력마저 약화시킬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대화와 화합의 장애물

가톨릭과 개신교는 모두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의 중심으로 믿는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교리와 신학적 차이를 이유로 협력보다는 대립을 선택해 왔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 가톨릭과 개신교 간의 대화와 화합을 위한 움직임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뿌리 깊은 신학적 불신과 역사적 갈등은 여전히 상호 이해의 진전을 가로막고 있다. 더욱이 이러한 갈등은 정치적 논쟁과 결합되면서 해결이 더욱 어려운 문제로 확대되고 있다. 정교분리 원칙과 종교적 갈등이 헌법적 논란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종교 간 갈등 해소를 위한 제언

종교 간 갈등은 단순히 종교 내부의 문제로 그치지 않는다. 이는 사회적 신뢰와 통합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가톨릭과 개신교 모두 자기 성찰을 통해 종교적 본질과 사회적 역할에 대한 재정립이 필요하다. 양측은 교리적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공통된 가치를 바탕으로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현실적으로 이러한 노력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종교가 사회적 치유와 통합의 역할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대화와 포용이 필수적이다. 종교 간 갈등이 화합으로 전환되는 날이 올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각 종교 지도자들의 태도와 노력이 좌우할 것이다. 종교가 사회적 신뢰를 회복하고, 갈등을 넘어 화합의 길을 모색하는 모습을 기대한다.종교 지도자들의 태도와 노력이 좌우할 것이다. 종교가 사회적 신뢰를 회복하고, 갈등을 넘어 화합의 길을 모색하는 모습을 기대한다.